2019년 8월 4일 일요일

유아교육론1E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E

유아교육론1E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E
유아교육론1E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교육론1E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E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그 이후로는 유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즉, 창의력이 발달하여 사물의 내면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
창의력이 무엇인가라는 데에 대해서는 아직도 뚜렷한 학문적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창의력이란 IQ 검사와 같이 단순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인간에게 내재한 다양한 능력들과 환경적 요인들(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보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의 창의적인 인재의 역할이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제4차산업혁명의 시기는 디지탈 사고가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즉, 1,2차 산업혁명의 시기에는 1+1=2라는 사고가 지배적이여서 암기식, 기계식 수업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제4차 산업혁명의 시기에는 디지털 사고에 입각한 1+1=2도 될 수 있고 3도 4도 될 수 잇다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이는 창의성에 입각한 사고의 역발상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볼 때도 지금까지 개발되어온 기술과 자원을 훌쩍 뛰어 넘을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가 미래의 국가 생존까지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미래의 도약에 대한 높은 비전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은 모두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을 국가 발전을 위한 계획의 가장 최우선에 놓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적인 교육방법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론1E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
1) 창의성의 개념과 의미
2)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3)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업
4) 나의 제언

2.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질문 유형
2) 창의적 사고로 이끄는 질문 방법
3)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의 예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전경원 역 (2007).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김명순 (2000)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김미정 2001 색종이 연상놀이 동신유아교육정보1
-김 춘일(200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 과학사
-류 진희(2010). 창의성 신장과 유아교육. 부산광역시 보육시설 연합회 하계교사 연
수 자료집
-임선하(200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교보문고
-장영주,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한국교육평가원, 1993.
-안양 민백초등학교, 새로운 생각을 샘솟게 하는 학습지도, 1997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